[레시피] 상추 장아찌 만드는법 + 여름상추로 장아찌 만들기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상추 장아찌 만드는법을 소개합니다~^^
[ 상추 장아찌 만드는법 ]
재료 - 줄기상추, 천일염, 불린 팥, 녹두, 상추대 말랭이, 맛간장 ( 조선간장, 진간장, 설탕, 다시마 물, 북어 머리, 홍고추, 생강, 통마늘, 대추, 말린 돼지감자, 다시마, 말린 표고버섯 )
★폭염 속 숙면에 좋은 줄기상추
줄기상추는 잎을 따지 않아 줄기가 길게 자란 상추이며 상추 줄기에 포함된 랃토세린이라는 성분은 신경 진정작용이 있어 신경 안정과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1. 눈을 뺀 북어 머리 1개, 말린 표고버섯 5개, 말린 돼지감자 7~10개, 소금기 뺀 다시마 4쪽, 통마늘 5개, 생강 3쪽, 대추 5개, 마른고추 2개를 냄비에 넣어줍니다.
북어 눈은 쓴맛을 낼 뿐 아니라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꼭 빼야합니다.
돼지감자가 없으면 그냥 말린 감자를 넣어도 좋습니다.
2. 다시마 물을 냄비가 넘치지 않을 정도로 부어준 뒤 강불에서 중약불로 조절하여 1/3로 졸여줍니다.
3. 졸여지면 체에 받쳐 육수만 건져내 진간장 + 조선간장 (5:1), 설탕 반 컵을 넣고 끓여 단맛이 나면 맛간장 완성입니다!!
★ 상추대 말랭이 만드는법
상추 대를 잘라 껍질을 벗겨 햇빛에 3일 정도 말리면 됩니다.
천연해독제 녹두와 팥에는 노폐물을 해독하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여름철 몸에 쌓인 피로 물질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녹두는 100가지의 독을 풀어준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팥은 부기와 변비 해소에 좋습니다.
4. 줄기상추 → 녹두, 팥, 상추대 말랭이 → 줄기상추 순으로 차곡차곡 쌓고 맛간장을 부어줍니다.
팥은 불려서 맛간장 끓일 때 넣어 같이 졸이다 팥만 건져 사용해주면 됩니다.
3일 수 간장만 걸러 끈적해질 정도로 졸여 다시 넣어주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장아찌 간장을 졸이지 않고 먹으면 금방 무르기 때문에 15일 안에 먹어야 됩니다.
이렇게 상추 장아찌가 완성되었습니다!!
[ 상추 장아찌 만드는법 요약 ]
재료 - 줄기상추, 녹두, 팥, 상추대 말랭이
육수재료 - 북어머리, 말린 표고버섯, 말린 돼지감자, 다시마, 마늘, 생강, 대추, 다시마 물, 진간장, 조선간장, 설탕
1. 눈을 제거한 북어머리, 말린 표고버섯, 말린 돼지감자, 다시마, 마늘, 생강, 대추, 다시마 물을 넣어 끓인다.
2. 육수가 1/3로 줄어들면 건더기를 건져내고 설탕과 진간장과 조선간장 (5:1) 을 넣고 더 끓여 맛간장을 완성한다.
3. 그릇에 줄기상추, 녹두, 간장에 졸인 팥을 넣어준다.
4. 마지막으로 상추대 말랭이를 넣어준다.
5. 상추에 식힌 맛간장을 부어 숙성시켜 완성!!
출처 _ 살림 9단의 만물상
▼▽▽매일매일 레시피 정보 받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