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돌나물 물김치 담그는법 + 돌나물 효능
제철맞은 돌나물을 이용한 물김치 담그는법을 소개합니다~^^
돌나물은 7월이면 노란 꽃이 피어 영양성분이 없어져 꽃피기 전 6월 지금, 여린 순을 먹어 영양분을 섭취 해주어야 할 때입니다.
★ 돌나물의 효능
몸에 열을 내리는 돌나물은 해열 작용을 하고 소독 작용이 있어서 인후염을 완화하고 간 보호 작용에 효과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돌나물은 병충해에 강해 농약 사용량이 아주 적은 농약 걱정 없는 건강한 색재료입니다.
[ 돌나물 물김치 담그는법 ]
돌나물 물김치 재료 - 돌나물, 물, 다시다 물, 멸치액젓,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꿀 가루, 소금, 청고추, 홍고추, 콩물, 마른 대추, 양파, 사과
★ 돌나물 손질 방법
먹기 좋게 잘라 나물이 멍들지 않게 살살 3번 정도 씻어준 뒤 마지막에 식초 3~5방울 정도 넣어 씻어줍니다.
1. 볼에 돌나물이 잠길 만큼 물을 넣고, 다시다 물 (물의 반), 멸치액젓 2큰술을 넣어줍니다.
2. 콩물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조금, 꿀 가루 조금을 넣고 채에 고춧가루를 풀어 고춧물을 만들고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돌나물 물김치에는 풀국 대신 콩물을 사용합니다.
만든 콩물에서 한 번 더 끓인 콩물을 돌나물 물김치에 넣어 주면 좀 더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돌나물 잎이 작기 때문에 넣으면 지저분해져 고추씨는 안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양파, 마른 대추를 채 썰고, 청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넣어줍니다.
고추는 청양고추를 사용해 주는데
6~11월이 제철인 청양고추는 색이 진하고 너무 크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돌나물 물김치의 향을 잡아주는 사과를 사용합니다.
사과의 유기산이 돌나물의 풋내를 잡아주고 더 아삭한 식감을 살려줍니다.
4. 사과는 도톰한 두께로 채 썰어서 국물에 넣어줍니다.
사과를 얇게 썰면 익었을 때 금방 부러지고 으스러지기 때문에 사과 본연의 식감이 없어져서 도톰하게 써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사과껍질은 노폐물 배출, 섬요소가 많으므로 껍질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돌나물은 가장 마지막에 국물에 넣어 적셔줍니다.
돌나물은 아이 다루둣 살살 섞어주어야 합니다.
돌나물은 상처가 나면 풋내가 심해지므로 제일 마지막에 넣어서 살살 섞어줍니다.
돌나물 물김치는 바로 먹어도 맛있지만 하루 정도 익혀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 돌나물 물김치 담그는법 요약 ]
재료 - 돌나물, 물, 다시마 물, 양파, 대추, 홍고추, 사과, 고춧가루, 액젓, 다진마늘, 다진생강, 소금, 꿀가루
1. 돌나물은 찬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후 식초를 약간 넣어 헹궈준다.
2. 물 2L, 다시마 물 2컵, 액젓 2큰술, 콩물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소금 2큰술, 다진 생강 약간, 꿀가루 약간을 넣고 고춧가루 물을 들여 국물을 만든다.
3. 양파, 대추, 청양고추, 홍고추는 먹기 좋게 손질하여 국물에 넣는다.
4. 사과는 0.5cm 두께로 채 썰어서 국물에 넣는다.
5. 돌나물은 맨 마지막에 국물에 넣어 적셔준다.
출처 _ 살림 9단의 만물상
▼▽▽매일매일 레시피 정보 받아보기▽▽▼